문학에서의 고대소설에 대한 특징이나 개념 그리고 주요 작품(作品)들을 알아보고, 국문학(國文學)의 근원(根源)이 되는 삼국유사(三國遺事)에 기재되어 있는 단군 신화(檀君 神話)를 필두(筆頭)로 서사문학의 발전과 대표적 흐름을 파악한 다음, 각 소설을 분석(分析), 그 부수적인 요소로 글의 내용에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서사체’ 판소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양상으로 존재하는 실현태들을 통칭할 수 있는 용어로 나타난 것이고, [최진형. 「판소리의 미학과 장르 실현」(서울:보고사, 2002),] 최진형의 의견을 따랐다. 필자는 ‘판소리 서사체’(이 용어는 김병국(「판소리 서사체와 문어체 소설」,『한국고전문학의 비평적
문학의 역사가 매우 짧아지고 구전되어오다 문자로 정착되어지는 문학작품들 때문에 시대구분에 문제점이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우선 갑오개혁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사를 먼저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으로 나누고 거기에 더 세분하여 고전문학은 고구려, 신라, 백제, 통일신라를 합쳐서 하나의 고대문
문학의 종류 예를 들면 시, 소설, 악장 등 시대의 종류별로 더 세분화 시켜 그 문학의 특징을 정리해볼까 한다.
Ⅰ. 고전문학
1. 고대문학고대의 문학이란 우리 민족이 한반도에 정착한 상고 시대로부터 고려 시대 이전까지의 우리 국문학의 태동기에 해당하는 모든 문학적 활동을 총칭하는 말
고전소설의 개념은 그 시작과 끝을 어디로 보느냐와 관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고전소설의 출발점은 《금오신화》가 창작된 조선 초기로 보나, 신라 말기에서 고려 초기에 창작된 전기류(傳奇類), 고려 시대에 창작된 패관문학과 가전체 등을 고전소설의 범위에 넣는 입장도 존재한다. 또한 한국소설
소설이 아니라 『심청전』과 같은 고전소설 혹은 신작 구소설을 읽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초의 근대 소설 『무정』이 폭 넓은 대중성을 가지 있었던 고전소설의 영향을 받는 것은 어렵지 않았다.
여러 고전소설 중에서도 신작 구소설 『채봉감별곡』은 『무정』의 서사와 인물, 여러 화소가 겹친
고전소설의 그 연원을 설화에서 찾을 수 있다.
설화는 신화, 민담, 전설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 형성 이전의 설화로 소설의 형성, 발달 면에서 유의해야 할 작품이 많이 있다. 우리의 신화 중 서사문학의 첫 장을 연 것은 단군신화이다. 이것은 한국문학, 특히 서사문학의 원형이 되어 여러 가